커뮤니티

자주묻는질문

  • ‘지질공원’이란 무엇인가요?

    지질공원이란 개념은 1990년대 중반 유럽에서 지구역사에 있어 지질학적 중요성을 가진 지역의 가치를 보존하고 증대시키고자 하는 필요에 의해 대두되었고, 2000년 유럽지질공원 네트워크가 결성된 후 2004년에 유네스코가 지원하는 세계지질공원네트워크가 출범하면서 차츰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유네스코의 정의에 따르면 지질공원은 ‘특별한 과학적 중요성, 희귀성 또는 아름다움을 지닌 지질현장으로서 지질학적 중요성 뿐만 아니라 생태학적, 고고학적, 역사적, 문화적 가치도 함께 지니고 있는 지역으로 보전, 교육 및 관광을 통하여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함’을 의미합니다.


    제주도가 2010년 그리스의 레스보스 섬에서 진행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네트워크 총회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 지질공원으로 인정 받으면서 우리나라 지질여건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11년부터 우리나라에 국가지질공원제도를 도입되었으며 지질유산의 보존과 현명한 이용이라는 국제적 흐름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 지오투어버스는 무엇이고 언제 이용할 수 있나요?

    한탄강에는 비둘기낭 이외에 많은 명소들이 있습니다.


    대교천현무암협곡, 샘소, 말등소, 옹장굴, 화적연, 멍우리협곡, 교동가마소, 지장산응회암, 구라이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명소들이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하여 지오투어버스 투어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명소 중에서 버스 진입이 가능하고 비둘기낭을 출발하여 1시간 내외로 돌아올 수 있는 곳(비둘기낭-화적연-멍우리 협곡)을 선정하여 노선을 결정 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2016년에 이어 2회째를 맞는 프로그램으로서 해설사가 동행 탑승하며 명소에 도착하면 하차하여 명소에 대한 해설사 설명을 듣고 사진촬영시간을 가진 뒤 다시 이동하는 프로그램이며 하절기와 가을 단풍철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7.7~8.26 까지 진행하였으며 버스는 하루 7번 비둘기낭에서 출발하며 출발시각은 10시, 11시, 12시, 13시, 14시, 15시, 16시 이며 하절기에는 1인 1,000원의 비용을 징수 했고 가을에는 무료로 운행한바 있습니다. 

  • 한탄강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지금의 한탄강은 북한 평강군의 오리산과 680고지 라는 곳에서 11번의 열하분출한 용암이 철원-포천-연천까지 약 110㎞를 흘렀으며, 울퉁불퉁한 지형을 모두 메워 지금의 평평한 지형(철원-철원평야, 포천-냉정리 평야, 자일리평야, 중리평야)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수십만년 동안 한탄강이 흐르면서 현무암을 깎아내어 지금의 깊은 협곡을 만들었습니다.


    한탄강의 전체 연장은 약140㎞의 길이를 갖고 있으며 이중 북한의 길이는 약60㎞ 남한은 약80㎞ 입니다. 용암은 약110㎞를 흘렀지만 불규칙하게 흘러 한탄강의 길이는 약30㎞ 정도 더 깁니다.


    시군간 길이를 측정해 보면 철원 약36.4㎞ / 포천 약35.2㎞ / 연천 약25.8㎞ 의 길이를 갖고 있습니다.


    남한은 80㎞이지만 각 시군간 길이를 더할 경우 97㎞가 넘습니다. 그 이유는 강을 중심으로 시군간 겹치는 구간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예 강 서쪽은 포천, 강 동쪽은 철원)


    ( 위에 표시된 시군간 한탄강의 길이는 정확한 통계자료가 아닌 작성자가 임의로 측정한 자료임을 참고 바랍니다.)  


  • 포천 한탄강 지질트레일(둘레길)에는 어떠한 길들이 있나요?

    포천 한탄강은 예전부터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가 2011년에 해제되어 그 동안 훼손되지 않고 자연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곳으로서 둘레길 주변에는 민가가 없으며 새소리 물소리만 들리는 곳입니다. 현재 4개의 지질트레일이 있습니다.


    제1코스 벼룻길  6.2㎞ / 비둘기낭 ↔ 멍우리협곡(부소천 협곡)


    제2코스 둘레길  4.7㎞ / 대회산교(관인 중리 산123-7) ↔ 멍우리협곡(부소천협곡 맞은편)


    제3코스 어울길  3.1㎞ / 멍우리나들길입구(관인 사정리 744-1) ↔ 교동가마소 인근(관인 중리 115-3)


    제4코스 생태탐방로 12㎞ / 비둘기낭 ↔ 영로교(창수면 오가리) ↔ 운산리 생태공원(구라이골) ↔ 중3리(강건너편) ↔ 중2리(한탄강 생태경관단지/비둘기낭 맞은편)


    현재 제1,3,4 코스는 완공되었으며 제2코스는 2017.12월 완공예정입니다. 아울러 제2코스 연장 둘레길은 화적연을 지나 근홍교까지 5.6㎞ 로서 1018.12월 준공 예정입니다.

    또한 냉정리 구간 10㎞의 둘레길은 2019년까지 건설되어 철원까지 연결되고 자일리 구간 14.5㎞는 2020년까지 추진되어 철원을 연결합니다.

    철원-포천-연천을 연결하는 둘레길 공사는 총119㎞이고 포천구간은 53㎞ 입니다. 


    본 내용과 관련하여서는 본 홈페이지 지질트레일편을 보시면 자세한 내용이 있고 공지사항란에서는 관련 도면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한탄강 지질공원(비둘기낭)으로 가는 대중교통편을 알려주세요

    비둘기낭 폭포는 한탄강 지질공원 대표명소 중 한곳입니다.


    비둘기낭 폭포와 제일 가까운 마을은 운천입니다.  운천을 지나는 노선은 138-6(의정부 출발 좌석버스), 53번, 89-1번, 10-2번 버스이고 비둘기낭까지 운행하는 노선은 53번 버스입니다.


    교통편이 여의치 않을 경우 운천까지 가셔서 택시를 이용하여야 하며 운천에서 비둘기낭까지는 택시로 약 17분 정도이고 택시비는 약1,2000원 내외 정도 됩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공지사항란 『비둘기낭 연결 교통편(버스) 입니다/시간변경』항목을 방문하셔서 파일(대중교통 이용방법.jpg)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8d6441dc71da6561fb468492c8bd8544_1560147108_655.jpg

  • 해설을 듣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비둘기낭)  5월부터 11월 중 평일(월요일~금요일)에는 지질공원 해설사가 고정배치되어 시간대별 해설을 진행합니다.


    2. (비둘기낭) 3월부터 12월 중  토요일,일요일에 지질공원해설사가 순서에 따라 교대 배치되어 시간대별 해설을 진행합니다.


    3. (화적연)  7월부터 8월까지 토요일,일요일에 지질공원해설사가 순서에 따라 교대 배치되어 시간대별 해설을 진행합니다.


    4. (고석정) 연중(매주 화 휴무) 지질공원 해설사가 순서에 따라 교대 배치되어 해설을 진행합니다.


    5. (직탕폭포) 연중(매주 화 휴무) 지질공원 해설사가 순서에 따라 교대 배치되어 해설을 진행합니다.


    6. (철원 용암대지) 3월부터 11월 중 매일(매주 화 휴무) 지질공원 해설사가 순서에 따라 교대배치되어 해설을 진행합니다.


    7. (기타) 단체 등인 경우 사전에 연락하여 협의시 지질공원해설사의  해설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문의 031-538-3027  포천시 관광테마조성과 지질공원팀

            033-450-4802  철원군 관광문화체육과 관광개발팀

  • 학생들의 지질학습체험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학생들 지질학습체험 프로그램은 현직 지구과학교사들이 연합하여 결성한 경기도 지구과학교사연합회 교사들이 학생들을 직접 인솔하여 한탄강 지역에서 학습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교재는 경기도지구과학교사 연합회와 포천시가 공동으로 발간한 책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 완료 후에는 연합회가 개인별 수료증을 교부하고 생활기록부에 등재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지질공원방문자센터/비둘기낭/교동가마소/화적연/아트밸리를 직접 답사하는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과서에서 그림으로만 보던 암석들을 실제 만져보고 두드려보고 염산화학반응 등의 흥미로운 실습들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일반인의 통행이 금지되어 있는 비둘기낭 폭포는 안쪽까지 진입하여 지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게 되는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잊지못할 생생한 기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본 지질체험학습교실 과정을 거치는 학생들의 수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2015년 13개학교 540명 / 2016년 34개학교 1,526명 / 2017년 41개학교 1,944명)


    또한 초급과정의 Geo-Explorer School은 7개학교 182명이 수업을 완료하였습니다.


    한탄강지질공원센터는 2018년 9월에 완공되며 전시시설 뿐만아니라 강당과 다목적 회의실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에게 더 많은 체험과 유익한 실습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 한탄강 지질공원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명칭은 2017.12.26일 한탄임진강 국가지질공원에서 한탄강 국가지질공원으로 바뀌었습니다.


    한탄강은 북한 평강군에서 발원하여 철원, 포천, 연천까지 흐른 후 임진강과 만납니다.


    철원지역 한탄강은 화천,인제,양구,고성과 함께 2014.4.11일 강원평화지역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으며 포천지역 한탄강은 연천과 함께 2015.12.31일 한탄임진강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습니다.


    현재 경기도,강원도,포천시,연천군,철원군이 협력하여 한탄강 지역을 유네스코 세계지질 공원으로 인증 받기 위해 관련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 되기 위해서는 지질학적으로 동일한 지형들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야 합니다.


    이때문에 국가지질공원 위원회는 지난 2017.12.26일 국가지질공원위원회를 개최하여 강원평화지역 국가지질공원 중 철원지역(398.06㎢)을 분리하여 한탄임진강 국가지질공원에 포함시키고 명칭도 한탄강 국가지질공원으로 일원화 및 변경하는 것으로 의결하였습니다.


    명소는 당초 20개에서 철원군 4개 지역을 포함하여 24개가 되었으며,  지정면적은 1,164.74㎢으로 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지질공원 지정면적은 1,164.74㎢인데 명소별 지정면적은 38,697,974㎡ 입니다.


    왜 다른가요?


    지정면적은 광의의 개념으로 명소별 지정면적을 포함한 읍면 단위의 전체지역을 말하며 명소별 지정면적은 실제로 보호가 되어야할 곳으로 지정된 명소의 면적을 말합니다.


    우리시의 명소는 강, 하천 및 홍수터 지역내에 위치하고 있고 소유권은 모두 국유로 되어 있어 자연적으로 훼손되지 않고 보호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주도는 전체 면적이 세계지질공원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한탄강 벼룻길(비둘기낭-멍우리협곡)을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탄강 벼룻길은 비둘기낭에서 멍우리협곡까지 편도 6.2키로미터의 둘레길입니다.


    비둘기낭은 대중교통이 연결되어 있고 45인승 버스 주차장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멍우리 협곡주차장(부소천 주변)은 대중교통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45인승 버스의 진출입이 불가합니다.(단,25인승 버스는 진출입 가능)


    둘레길을 가기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비둘기낭에 주차하여 멍우리협곡(부소천 주변)까지 왕복하는 방법/왕복 3시간 소요


    2. 멍우리협곡(부소천 주변- 영북면 운천리 783-17)까지 차량진입을 한 후 하차하여 비둘기낭까지 걸어오는 경우(단, 25인승 버스인 경우 가능)


    3. 45인승 버스인 경우 영북면 운천리 473-2번지까지 진입한후 하차하여 약30분 정도 농로길을 걸어 멍우리협곡(부소천 주변)까지 걸어가서 비둘기낭으로 걸어오는 경우 등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도면은 홈페이지/지질트레일 란에 게시되어 있으며  파일을 다운 받으시려면 커뮤니티/공지사항/포천 둘레길 지도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 비둘기낭 폭포의 어원은 무엇인가요?

    비둘기낭 폭포는 신생대 제4기인 50만년에서 13만년 사이에 강원도 평강군일원에서 약11차례의 화산이 분출하여 철원과 포천일대에 거대한 용암대지가 만들어졌습니다.


    철원평야/포천 냉정리평야, 중리평야, 자일리평야가 그때 만들어졌습니다.


    비둘기낭은 수십만년 동안 불무산에서 흐르는 하천에 의해 침식작용으로 깊은 협곡이 만들어졌으며, 주머니 모양의 동굴과 바위틈에 양비둘기가 많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 동굴모양을 한자의 '주머니 낭'자를 합쳐 비둘기낭이라고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비둘기낭 폭포가 있는 영북면 대회산리 마을 이름도 비둘기낭 마을 입니다.

  • 포천에 한탄강 지질공원센터가 건립된다는데 어떤 곳인가요?

    한탄강 지질공원센터는 2018.9월 준공예정이며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2,840제곱미터의 건축물로서 한탄강의 역사, 고고, 지질, 생태, 문화자원 등을 총체적으로 전시 및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아울러 다목적세미나실, 강당, 커미니티 홀은 영상시설을 갖춘 곳으로서 학생들과 탐방객들의 학습탐구와 체험을 지원하는 장소입니다.


    즉 학생 및 일반인들이 전시관을 둘러보고 자유롭게 학습 및 토론하는 공간이 될 것 입니다.


    지질생태관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로 내려가서 보는 지질 엘리베이터, 4D 영상관을 갖추고 있으며 초등학생 중심의 야외놀이터는 각종 야외 어드벤처시설들이 있어 모험심을 극대화 해줄 것 입니다.


    또한 식당,카페테리아,기프트숍, 야외공연장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특히 학생들은 이곳에서 선행학습을 한뒤 바로 현장에 나가 실습 체험을 함으로써 교과서에서 사진으로만 보던 것을 생생한 체험을 통해 기억에 남게 되는 멋진 학습의 기회가 될것입니다.


    또한 탐방객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단체버스 관광객에게는 해설사가 동행 탑승하여 주변지역의 관광(지질명소/관광지/먹거리/농산물 등)안내를 지원토록 할 계획입니다.

  • 벼룻길은 무슨 뜻인가요?

    ‘강이나 바닷가의 위험한 낭떠러지’를 벼루라고 하고, 그 곳에 놓인 길을 벼룻길이라고 부릅니다.


    한탄강 벼룻길은 20m이상의 수직절벽 옆으로 둘레길을 놓았으며, 대부분 평지의 지형이라 힘들이지 않고 걸을 수 있는 곳입니다. 

  • 한탄강 지질명소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2014년에 인증된 강원평화지역 지질공원에 포함된 철원의 지질명소는 고석정,삼부연폭포,직당폭포,소이산전망대가 있습니다.


    2015년에 인증된 한탄임진강 지질공원에 포함된 명소는 총 20개 이며 포천이 11개소, 연천이 9개소 입니다.


    포천의 지질 명소는 대교천현무암협곡, 화적연, 비둘기낭폭포, 고남산 자철석 광산, 지장산 응회암, 교동가마소, 멍우리협곡, 구라이골, 포천아우라지 베게용암 아트밸리와 포천석, 백운계곡과 단층이며 연천의 지질 명소는 재인폭포, 백의리층, 좌상바위, 동막리응회암, 차탄천주상절리 은대리판상절리와 습곡, 전곡리유적토층, 당포성, 임진강주상절리 입니다.


    현재 강원평화지역지질공원 중 철원군과 한탄임진강지질공원을 합쳐 유네스코 한탄강세계지질공원 인증신청을 추진 중에 있으며,  각 시군별(포천, 철원, 연천) 5개의 명소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